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코스피

유니온머티리얼 047400 - 자동차 모터용 자석 제조업체. 중국발 무역전쟁 이슈인 희토류 자석을 대체할까?

by 고달픈주식쟁이 2021. 2. 19.
반응형
블로그에 올라오는 모든 글은 순전히 글쓴이의 공부 및 생각을 정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모든 글의 내용들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며 절대로 투자 조언 및 권유 글이 아닙니다.
투자 판단과 의사 결정 그리고 거래에 대한 모든 손익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작성한 글의 자료들은 인터넷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되었으며,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요즘 희토류 희토류 하면서 뜨길래 그놈의 희토류가 뭔지 궁금해져서 분석해 보기로 했다.

 

그런데 코스피 종목이었네..?

 

산업용 부품들을 파는 것 같다.

 

페라이트 마그네트가 뭘까?

 

유니온과 가족회사가 됬으며 파인세라믹스, 페라이트 마그넷, 세라믹 부품에 대해 알아야 될 것 같다. 이는 사업 내용에서 설명을 읽어보면 될 것 같다.

 

 

그냥 봐선 파인세라믹스가 어디 들어가는 건지 잘 모르겠다.

 

페라이트마그네트도 마찬가지.

 

일단 마그네트는 차량용 소재로 주로 사용되는 것 같다.

 

 


<회사 위치>

 

본사/세라믹 공장 : 대구 달서구 성서공단남로 151

 

 

페라이트 공장 : 경북 포항 남구 대송로 223

 

둘다 입구 밖에 안보인다.

 


<기업 개요>

 

설립일 : 2000/06/30

상장일 : 2009/09/29

 

대표이사 : 김진영, 이우선

 

www.amenews.kr/m/view.php?idx=34696&mcode=m55hs2c&page=36

 

김진영 유니온머티리얼(주) 대표

“장인정신·상생협력 통해 글로벌파인세라믹 선도기업 도약할 터” ▲ 김진영 유니온머티리얼(주) 대표.■ 이번에 사명에 대한 소감을 한말씀 부탁드린다 지난 3월14일 우리 회사는 OCI 계열사

www.amenews.kr

 

이우선 대표이사에 대한 기사는 없다.

 

 

종업원수 : 304명

 

평균연봉 : 6,204만원

신입연봉 : 3,943만원

 

<주주현황>

 

유니온 (44.07%)

대원지에스아이 외 2인 (11.92%)

 

다른건 모르겠고 페라이트 마그네트 라는 게 주요 사업 아이템인 것 같다.

 

 

OCI 랑 친한 회사인 것 같다.

 


<사업 내용>

 

페라이트, 세라믹, 호환성공구 모두 약간 생소한 단어들이다.

 

 

첫번째로 페라이트 마그네트는 자동차 모터에 사용되는 자석이라고 한다.

 

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lmagnetic&logNo=221028388609&parentCategoryNo=&categoryNo=69&viewDate=&isShowPopularPosts=true&from=search

 

페라이트 자석 (Ferrite) 특성

​페라이트자석은 코발트, 망간, 니켈 등의 산화물과 철로 만든 영구자석으로 강력한 자력이 발휘하지는 않...

blog.naver.com

 

코발트, 망간, 니켈 등의 산화물과 철을 이용해 만든 자석이라고 한다.

 

근데 왜 모터에 자석이 필요한 걸까?

 

www.rohm.co.kr/electronics-basics/motors/motor_what2

 

모터 회전 원리 (1) - 전자 기초 지식 | 로옴 주식회사 - ROHM Semiconductor

Home> 전자 기초 지식> 모터 회전 원리 (1) 모터란? 모터 회전 원리 (1) 1)모터는 자석 · 자력을 통해 회전 회전축을 지닌 영구 자석의 주변에서 ① 자석을 회전시키면 (회전 자계), ② N극과 S극이

www.rohm.co.kr

양쪽에 붙어있는 자석을 회전시키면 가운데 회전축에 달린 자석이 돌아가면서 축을 회전시키는 원리인 것 같다.

 


두번째 사업은 세라믹 사업이다. 이 세라믹 사업이 다시 절삭공구, 마그네트론 스템, 수도밸브용 디스크, 기타 세라믹 제품등으로 나뉜다.

 

ko.wikipedia.org/wiki/%EC%84%B8%EB%9D%BC%EB%AF%B9

 

세라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세라믹스(ceramics) 또는 세라믹은 열과 냉각 활동으로 마련된 무기 화합의, 비금속 고체이다.[1] 점토 등 천연의 원료를 사용해서 만들며, 용기로 사용되어 왔다.

ko.wikipedia.org

세라믹이란 열과 냉각을 통해 만들어진 비금속 고체라고 하는데, 대표적으로 도자기를 떠올리면 된다. 도자기는 깨지기 쉬우나 성분이 그렇다는 거지 이 세라믹을 가지고 단단한 제품들도 만드는 것 같다.

 

뭐 어쨋든 세라믹 사업 중 절삭 공구 사업은 먼가를 자르고 절단하는데 필요한 부품을 만드는 것 같다.

 

세라믹 사업의 두번째는 전자레인지에 필요한 부품을 만드는 것이다.

 

세라믹 세번째 사업은 수도밸브에 사용되는 부품이다. 수독꼭지 돌리는 부분에 장착된다고 보면 된다.

 


 

페라이트, 세라믹에 이어 마지막 사업은 호환성 공구라는데 잘 모르겠다.

 


주요 매출은 페라이트 자석 사업이고 그 다음이 세라믹 사업이다.

 

신규사업은 잘 모르겠지만 세라믹 쪽 사업을 좀 더 확장하는 것을 염두해 두는 것 같다.

 


<재무제표>

 

부채비율이 좀 높아졌으며 대신 현금이 증가했다. 현금을 좀 빌린 것 같다.

 

매출은 작년대비 40% 가량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했다. 경기 악화로 인해 전반적으로 매출이 감소한 것 같다.

 

현금 내역을 살펴보면 환매채라는 부문이 100억원가량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환매채가 뭘까?

 

ko.wikipedia.org/wiki/%ED%99%98%EB%A7%A4%EC%A1%B0%EA%B1%B4%EB%B6%80%EC%B1%84%EA%B6%8C

 

환매조건부채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환매조건부채권(영어: repurchase agreements, RP)은 금융기관이 일정 기간이 지난 후 확정금리를 보태 되사는 조건으로 발행하는 채권을 말한다. 주로 중앙은행과 시

ko.wikipedia.org

환매채는 환매조건부채권(Repurchase Agreements, RP)의 줄임말이다. 이는 채권은 채권인데 만기가 3개월 ~ 1년 이내로 짧고 발행 기관이 되산다는 조건이 붙어있는 채권을 의미한다.

 

뭐 채권이야 주식에 비해 워낙 안정성이 띄어난 상품이니 망할리는 없겠지만 어쨌든 RP는 다시 돈을 돌려받는다는 보증이 되어있다.

 

일반적으로 이자를 일반 채권보다 높게 쳐주므로 인기가 많다. 보통 금융기간에서 단기간에 돈이 필요할 때 발행하기 때문에 그만큼 이자를 높게 쳐줘야 사람들이 사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 유니온머티리얼은 환매채를 단기 투자의 목적으로 100억원 가량 샀다. 만기가 1년 이내이기 때문에 현금 자산에 포함된 것이다. 근데 궁금한건 이 100억원이 어디서 난 돈이냐는 것인데... 찾아봐도 잘 모르겠다.

 


이번엔 요즘 떠들썩한 희토류 테마랑 어떤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자.

 

먼저 희토류란 영어로 Rare Earth Element란 뜻으로 원자번호 57번 란타넘(La)부터 71번 루테튬(Lu)까지의 란타넘족과 21번 스칸듐(Sc), 39번 이트륨(Y)까지의 17종류 원소의 총칭 이라고 한다.

 

www.bbc.com/korean/news-48334811

 

스마트폰 가격을 급등시킬 수 있는 희토류에 대한 3가지 사실 - BBC News 코리아

희토류가 무엇이고, 무역전쟁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또 우리 삶에 어떤 실질적 영향을 미치게 될지 정리했다.

www.bbc.com

쉽게 말해 지구에 있는 희귀한 원소란 뜻. 하지만 실제로는 매장량이 그렇게 적진 않고 단지 추출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스마트폰, 전기차, 자석 등 여러 분야에 널리 쓰인다고 한다.

 

희토류는 중국이 생산량의 95%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최근 중국에서 이를 전략적으로 이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이다.

 

희토류 사업은 채굴, 제련 등의 과정에서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하고 공해도 쉽게 발생해 진입장벽이 높다고 한다.

 

www.yne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22773

 

유니온머티리얼, 희토류 관련주로 급등 - 영남경제

대구 유니온머티리얼(047400)의 주가는 지난 16일 중국의 희토류 수출제한 소식으로 높은 상승을 야기했다. 이날 유니온머티리얼의 주가는 장 중 소폭 하락해 보합세를 유지하다 오후 3시를 기점

www.ynenews.kr

희토류가 자동차 모터, 스마트폰에 필요한 자석을 만드는데 사용되므로, 이를 대체하는 소재로 페라이트 마그네트가 주목받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