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코스닥

코디엠 224060 - 반도체? 바이오?

by 고달픈주식쟁이 2021. 1. 29.
반응형
블로그에 올라오는 모든 글은 순전히 글쓴이의 공부 및 생각을 정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모든 글의 내용들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며 절대로 투자 조언 및 권유 글이 아닙니다.
투자 판단과 의사 결정 그리고 거래에 대한 모든 손익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작성한 글의 자료들은 인터넷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되었으며,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번엔 한번 동전주를 분석해보려 한다.

http://codi-m.com/

홈페이지의 첫 화면은 매우 멋있다.

그런데 각 메뉴를 클릭해보니 첫 화면에 모든 메뉴들의 설명이 아래로 연결되 있는 형식이다.. 뭐 그럴 수도 있지.

사업에 대한 설명이 좀 추상적으로 적혀있어서 구체적으로 뭘 하는지는 아직 파악을 못했다.

CEO 인사말 또한 없는데 뭐 가끔가다 없는 경우도 있으니깐..

홈페이지 감상?은 이정도로 해두고 회사나 찾아가보자.

본사 : 충남 천안시 서북구 백석공단2길 62

의외로 큰 부지를 쓰고 있는 건물이 나왔다.. 저기 건물에 코디엠 간판이 보인다.

지도에도 코디엠이라 표시가 되어있다

그외 회사 정보를 찾아보자..

대표이사 : 황정훈

설립일 : 1999년 -> 약 21년 됬는데 생각보다 꽤 오래되었다..

종업원수 : 62명

신입 연봉 : 4년제 기준 2861만원

생각해보니 코디엠이 뭐하는 회사인지 아직 알지 못했다.

아까 홈페이지 메인 화면만 봐서는 바이오 쪽 관련 회사인 것 같은데...

기업분석창에 적혀있는 걸 보니 또 반도체 회사이다.. 뭐지....?

아무래도 반도체가 메인이고 바이오쪽은 신사업인 것 같다.

최대주주는 쌍방울이다. 회사 이름만 들었을 땐 두 회사는 전혀 관련이 없는 기업 같은데 의외이다.

한번 지배구조를 파봐야 겠다.

칼라스홀딩스

광림

쌍방울

나노스

코디엠

비비안

포비스티앤씨

아이오케이컴퍼니

(2대주주에 대한 관계도까지 생각하면 매우 복잡해지므로 2대주주는 제외했다.)

칼라스홀딩스가 지주회사로서 자회사들을 지배하는 구조이다.

특히 아이오케이컴퍼니라는 회사는 고현정 등이 속한 연예인 기획사인데 아이오케이라고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다.

다른 회사까지 일일이 다 설명하면 길어지므로 나중에 한번 알아보겠다.

그런데 아이오케이, 쌍방울 등을 검색하다보니 조폭이라는 키워드가 눈에 띈다..

http://daily.hankooki.com/lpage/economy/201506/dh20150620101642138080.htm

 

[주간한국] 조폭 출신에 놀아난 쌍방울 잔혹사

최근 검찰은 쌍방울의 실질적 소유주인 김모씨를 대부업법 위반 혐의로 추가 기소했다. 대부업 등록도 하지 않고 서울 강남 청담동에 사무실을 낸 뒤 주가조작세력에 300억여원을 빌려 준 혐의

daily.hankooki.com

조폭 출신 김모씨가 쌍방울을 인수했고 주가 조작을 하다 검찰에게 발각되었다.

350억원 가량의 시세 차익을 챙겼다고 한다(...)

https://news.joins.com/article/23324356

 

사회봉사 판결받은 범죄자, 봉사는커녕 낮술에 싸움질

무단 이탈해도 경고에 그쳐...

news.joins.com

찾아보니 형량은 징역 3년 등 사회봉사 400시간 정도인 것 같다...

http://www.newsflow.co.kr/news/articleView.html?idxno=275

 

[단독]이종필에 '라임 브로커' 소개한 중견기업 회장은 '쌍방울 김성태' - 뉴스플로우

이종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하고 여권 인사들의 특별보좌관을 자처하며 금감원에 라임의 선처를 청탁한 \'라임 브로커\' 엄모씨가 김성태 쌍방울그룹 회장으로부터 이 부

www.newsflow.co.kr

최근 라임 옵티머스 사태와도 엮여있다는 기사를 보니 여전히 뒷선에서 활동 중인듯 하다

심지어 버닝썬과도 엮여있는 듯..?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yung126&logNo=222141771542&parentCategoryNo=&categoryNo=77&viewDate=&isShowPopularPosts=true&from=search

 

엔터테인먼트 업체 아이오케이 컴퍼니를 인수한 쌍방울. 그리고 지오영과 마스크 사업 카르텔

​ 금감원 관계자에게 박범계 의원의 정무특보라고 사칭하며 라임 수사를 물어보고 다녔던 엄용수. 그가 속...

blog.naver.com

동전주 하나 조사하다가 뭔가 거대한 흑막의 뿌리를 발견한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일단 이 뿌리는 나중에 더 조사해보기로 하고 일단 여기선 코디엠이나 마무리 짓자.

사업 내용은 반도체로 되어있다. 근데 왜 홈페이지엔 바이오 위주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었을까.. 흠..노코멘트.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3년 연속 적자. 올해도 47억 적자가 났다.

개별 기준이랑 연결 기준의 영업 이익이 30억 정도 차이가 나는데, 어떤 자회사에서 큰 손실을 내고 있는지 조금 궁금해졌다.

연결 회사들인데 이엔케이컨소시엄이란 곳에서 39억의 당기순손실을 냈다.

해당 회사의 정보는 딱히 찾을 수 없었고 그냥 투자하기 위해 만든 회사같다.

그런데 이엔케이컨소시엄은 에이치엔티의 최대주주이다.

에이치엔티는 현재 거래정지 상태... 대략 살펴보니 횡령 머시기 단어가 눈에 들어온다..

결론 : 반도체가 메인인데 바이오를 부사업으로 하는 회사 같다. 조폭이 연루된적 있는 기업의 자회사이다. 적자가 계속되고 있으니 관리 종목으로 지정될 확률이 있고 여러모로 주의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혹시 바이오 쪽 신사업을 한다고 해서 관리 종목으로 지정되는 것을 막은건가? 지나친 상상일지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