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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코스피

현대로템 (064350) - 철도, 방산, 플랜트 사업을 하는 대기업. KTX, ITX 열차, K1, K2 전차 등 생산. 국내 유일 전차 생산업체. 영업익 820억 흑자전환. 철도 사업으로 인해 대북주.

by 고달픈주식쟁이 2021. 8. 8.

- 대북 관련주 현대로템 분석 -

 

이번엔 대북 관련주 중 대형주에 속하는 현대로템을 분석해보려고 한다.

신고가를 뚫으려고 하는데 대형주라서 쉽진 않을 것 같다.

 

현대로템 회사 로고

 

 

홈페이지

 

https://www.hyundai-rotem.co.kr/

대기업이라고 막 광고나오고 거대한 이미지 나오는 홈페이지 디자인보다는 이런 콤팩트한 홈페이지를 좋아한다.

 

우리나라 최초로 디젤기관차를 만들었으며 K1 전차와 K2 전차도 현대로템이 만들었다. KTX 또한 제작? 하고 있으며 여러모로 기술력이 엄청난 기업이다.

 

처음 알았는데 현대로템이 국내 유일의 전차 제작 기업이라고 한다. 앞으로 우리나라 전차 하면 현대로템을 떠올리면 될 것 같다.

 

사업분야는 레일솔루션, 디펜스솔루션, 에코플랜트 총 3개로 나뉜다. 좀 거추장스러운데 단순히 철도, 방위, 플랜트(공장) 사업으로 보면 될 것이다.

 

레일솔루션 사업은 다시 철도차량, 철도시스템, 철도서비스로 나뉜다.

 

철도차량만 해도 종류가 엄청나게 많다.

 

또 그 철도차량이 종류가 전동차, 고속전철, 경전철 등 10가지 정도로 나뉘며 전동차만 봐도 프로젝트 목록을 하나하나 살펴볼 수 있다.

 

이렇게 세세하게 프로젝트 실적을 들여다 볼 수 있게 해놓은 곳은 처음이다. 

 

철도 차량 프로젝트만 해도 종류가 너무 많으므로 몇가지만 그림으로 살펴봐야 될 것 같다.

 

철도 시스템도 종류가 다양하다. 이러다가 내용이 너무 길어질 것 같지만.. 뭐 그만큼 홈페이지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되어있어서 좋다.

 

 

두번째 큰 사업 범주는 방산이다.

 

 

현대로템이 이렇게나 큰 기업인줄은 몰랐다.

 

 

마지막 사업은 플랜트 사업으로, 쉽게 말해 공장을 지어주는 사업이다.

 

사업 규모를 보면 홈페이지에 다 담을 분량이 아닌데도 다 담아놓은 것은 어찌보면 대단하다.

 

 

내가 이 때까지 본 홈페이지 중에 가장 군더더기 없이 일목요연하게 잘 되어있는 것 같다.

 

 

 

회사위치

 

본사(기술연구소) : 경기도 의왕시 철도박물관로 37

참고로 부지가 엄청나게 크다.

 

창원공장 :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팔룡동 창원대로 488

부지가 너무 커서 건물들이 잘 안보인다.

 

 

당진공장 : 충청남도 당진시 송악읍 북부산업도로 1480

 

사진이 없어서 생략.

 

해외에도 지사가 많다.

 

 

기업개요

 

설립일 : 1999/07/01

상장일 : 2013/10/30

 

대표이사 : 이용배

 

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164378 

 

[Who Is ?] 이용배 현대로템 대표이사 사장

이용배 현대로템 대표이사 사장.◆ 생애이용배는 현대로템 대표이사 사장이다.현대자동차그룹의 대표적 재무 전문가로 현대로템 대표이사로 발탁돼 재무구조 개선을 주도하고 있다.1961..

www.businesspost.co.kr

 

https://www.etoday.co.kr/news/view/2006077

 

직원 자녀에게 손편지 써주는 CEO가 있다?…이용배 현대로템 사장 소통 눈길

▲이용배 현대로템 사장. (사진제공=현대로템)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한 자녀를 둔 현대로템 직원 A씨는 최근 회사로부터 온 선물을 보고 깜짝 놀랐다.

www.etoday.co.kr

 

종업원수 : 3,388명

 

주주현황 :

 - 현대자동차 외 3인 (33.77%)

 

현대그룹의 상장사는 총 12개사이다.

 

 

사업내용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주요 사업은 철도, 방산, 플랜트로 나뉜다.

 

매출은 철도부문에서 가장 많이 나는데 영업이익은 가장 많이 까먹고 있다... 대신 방산부문에서 영업이익이 가장 많이 발생한다..

 

 

 

재무제표

 

자산은 약간 증가했으나 비슷한 수준이다. 다만 부채비율이 자본의 2배가량이므로 좀 높아보인다.

 

매출액은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820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214562 

 

현대로템 작년 영업이익 거둬 3년 만에 흑자전환, 방산과 철도 호조

현대로템이 방산과 철도부문의 실적 호조로 지난해 영업이익을 냈다. 연간 영업이익은 3년 만이다.현대로템은 2020년 4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7650억 원, 영업이익 137억..

www.businesspost.co.kr

철도 대형 프로젝트랑 K2 전차 판매등에서 흑자전환한 것 같다.

 

 

관련뉴스

 

http://www.gukj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275956 

 

[특징주] 현대로템 소폭 상승 '남북경협주 급등' - 국제뉴스

현대로템 주가가 소폭 상승세다.28일 오전 9시 53분 기준 현대로템은 전일대비 0.21% 오른 2만 3850원에 거래되고 있다.해당종목은 남북경협주로 지목됐다.지난 27일 북한과 통신연락선이 전격 복원

www.gukjenews.com

현대로템은 철도 사업을 하기 때문에 남북관계가 진전되면 남북간을 연결하는 철도가 놓일 수도 있다는 희망아래 대북주로 분류되는 것 같다.. 하지만 철도가 놓일 정도가 되려면 엄청나계 관계가 개선되야 될 것 같다.. 일단은 개성공단 정도만 다시 가동되도 엄청난 진전일 것이다. 아무래도 다른 대북주보다는 힘이 약할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핵심 요약

 

1. 현대로템은 철도, 방산, 플랜트 사업을 하는 우리나라 대기업이다. KTX, ITX 등을 생산했으며 국내 유일의 전차 생산 기업으로 K1 전차, K2 전차 등을 생산했다.

2. 2020년도 영업익은 820억원 가량으로 전년대비 흑자전환했다.

3. 남북관계가 개선되면 철도가 놓일 수 있다는 기대감 아래 대북주로 꼽힌다.

 

 

투자의 판단은 본인에게 있으며 인터넷을 기반으로 작성된 내용이므로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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