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코스닥

경남스틸 (039240) 분석 - 포스코에서 철을 받아 가공 및 판매하는 기업. 영업이익 약간 감소. 홍준표 관련주.

by 고달픈주식쟁이 2021. 8. 14.

- 홍준표 관련주 경남스틸 분석 -

 

최근 경남스틸이란 종목이 홍준표 관련주로 급부상했는데 한번 알아보려고 한다.

주가는 전고점을 터치한 상태.

 

경남스틸 회사 로고

 

회사로고가 매우 직관적이다.

 

 

홈페이지

 

http://www.ksteel.co.kr/kr/index.html

홈페이지가 참 직관적이다. (디자인만 번지르르하고 정작 사업 내용은 알기 힘든 기업들보단 낫다)

 

포스코랑 연관이 깊은 것 같다.

 

크게 냉연제품과 열연제품으로 나뉘는 것 같다.

 

열연제품은 말 그대로 고온에 철을 녹여 만든 제품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냉연은 뭔가 철을 냉각시켜서 만드는 제품이라 생각할 수 있는데 뭔가 말이 되지 않는다... 냉연제품은 열연제품을 다시 상온에서 압축시켜서 가공한 제품을 의미한다.

 

즉 냉연제품은 열연제품의 2차 가공품인 것.

 

각 설명이 일일이 다 상세하게 나와있다. 이런 홈페이지가 좋은 홈페이지다.

 

물론 철강 쪽 전문가가 아닌 이상 설명을 이해하기는 힘들다..

 

봐도 잘 모르니 넘어가자..

 

이건 협력사 쪽 제품을 말하는 것 같다..

 

잘 모르겠음.

 

 

 

회사위치

 

웅남사업장 :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연덕로 15번길 10

 

코스닥 기업 치고 사업장이 3 곳이나 존재한다.

 

광양1사업장 : 전라남도 광양시 장내길 24

 

웅장하다..

 

광양2사업장 : 전남 광양시 장내길 47

 

서울사무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96길 6

 

 

기업개요

 

설립일 : 1990/11/15

상장일 : 2000/03/07

 

대표이사 : 최석우

 

https://www.snm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57616 

 

경남스틸 최석우 대표이사 부사장, 사장 승진

포스코 가공센터 경남스틸 대표이사 최석우 부사장이 2020년 1월 1일부 사장으로 승진한다. 최석우 사장은 고려대학교 졸업 및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을 수료하고 IT회사인 소프트포럼 도쿄지사

www.snmnews.com

 

https://mobile.newsis.com/view.html?ar_id=NISX20200214_0000919786 

 

경남스틸, 북한대학원대학교에 통일연구기금 1억원 기탁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경남 창원에 본사를 둔 경남스틸㈜ 최석우 대표이사가 14일 경남대학교 내 북한대학원대학교에 통일연구기금 1억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mobile.newsis.com

 

종업원수 : 97명

 

주주현황 : 최충경(18.95%), 최석우(17.00%) 등 총 6인 (47.35%)

 

경남스틸 회장이 최충경씨이며 아들이 최석우 대표이사다.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300&key=20200701.22008011129 

 

7월 1일 창원시민의 날 특별 공로상 부문에 경남스틸 최충경 회장

“통합 10주년을 맞는 특별한 날에 이렇게 큰 상을 받을 자격이 될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동안 창원시 발전에 작은 힘이나마 보탠 것을 인정해 주시는 뜻으로 받아 들..

www.kookje.co.kr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3/02/92369/

 

강소기업 경남스틸은 `꿈의 직장`

탄탄한 실적·대기업 능가하는 복지…전직원 연수에 병원비 지원비 정규직·노조·이직자 3無…M&A로 해외 시장 진출 모색

www.mk.co.kr

뭔가 기부를 자주 하는 것 같다.

 

https://www.donga.com/news/Society/article/all/20190815/96984005/1

 

아버지 이어 아들까지 나눔 동참…‘代를 이은 장학사업’ 눈에 띄네

30년간 철강회사를 운영하며 수십억 원을 기부한 아버지에 이어 2세 경영인도 나눔 문화에 동참하고 나섰다. 포스코의 냉연·열연강판 가공 및 공급업체인 창원국가산업단지 경남스틸 최…

www.donga.com

기부하는 모습은 참 좋은 것 같다.

 

미상환사채가 33억원 존재한다. 딱히 많은 금액은 아니다.

 

 

사업내용

 

독특하게 존댓말을 안쓴다 ㅋㅋ..뭔가 딱딱한 느낌의 철강회사의 이미지가 보고서에도 반영되는 것 같다.

 

코로나19 때문에 전방산업이 침체되면서 당연히 기반사업인 철강사업도 어려움을 겪는 것 같다.

(여긴 근데 또 존댓말을 썻네..)

 

영위하는 업체임.. 여긴 또 존댓말을 안썻다가.. 썼다 안썼다 한다-_-ㅋㅋ..

 

주요 매출은 산세코일이랑 냉연강판 쪽에서 발생하는데 잘 모르니깐 PASS..

 

포스코에서 철을 받아 가공하여 LG전자나 현대모비스, 삼성자동차에 납품하고 있다.

 

 

재무제표

 

요약 재무제표라지만 이렇게 간단하게도 작성할 수 있구나.. (심지어 단위조차 안써있다.. 아마 원 이겠지..?)

 

자산은 좀 감소했다.

매출액도 약간 감소했으나 비슷한 수준이며 반면 영업이익이 8억원가량 감소한 52억원이다. 뭐 코로나19에 그렇게 심각하게 타격을 입은 수준은 아닌 것 같다.

 

 

관련뉴스

 

http://www.gg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854428 

 

홍준표 복당 임박? 한국선재·경남스틸 갑작스러운 급등 - 금강일보

홍준표 복당 임박? 한국선재·경남스틸 갑작스러운 급등한국선재가 오후 갑작스럽게 급등하며 관심을 독차지 하고 있다.2시 50분 한국선재는 전 거래일대비 +24.91% 상승한 7670원에 거래되고 있다.

www.ggilbo.com

최근 급등한게 알고보니 홍준표 관련주 였다. 경남스틸 본사가 창원인데 홍준표 의원의 고향도 창원이며 최충경 회장이 경남상공회의소 협의회장을 할 때 홍 의원과 친분이 있었다고 한다.

 

 


 

핵심 요약

 

1. 경남스틸은 포스코에서 철을 받아 가공하여 고객사에 납품하는 기업이다.

2. 코로나19 여파로 영업이익은 조금 감소한 52억원 가량을 기록하였다.

3. 홍준표 의원의 고향이 창원인데 경남스틸 본사도 창원이고 회장이랑도 친분이 있어 관련주로 엮인다.

 

 

투자의 판단은 각자에게 있으며 내용은 사실과 다를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