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올라오는 모든 글은 순전히 글쓴이의 공부 및 생각을 정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모든 글의 내용들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며 절대로 투자 조언 및 권유 글이 아닙니다.
투자 판단과 의사 결정 그리고 거래에 대한 모든 손익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작성한 글의 자료들은 인터넷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되었으며,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 4차 유행의 조짐이 보이면서 러시아 백신 관련주가 크게 급등하였다. 그 중 대장주라고 할 수 있는 이트론을 알아보자.
알파벳 O가 컴퓨터 전원버튼 처럼 생겼다.
홈페이지
백신 관련 회사인 줄 알았는데 IT 관련 기업 같다.
서버나 저장소등을 제공하며 고객사에 ICT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흔히들 말하는 SI회사가 이쪽인가?
상장사인 이화전기와 이아이디가 그룹사이다. 어쩐지 같이 오르더라..
사업영역은 ICT 관련된 분야들이 주를 이룬다.
가상화라는 건 흔히들 재택근무할 때 원격 접속하는 시스템을 의미하는 것 같다.
아예 관련 프로그램을 판매하는 것 같다.
의외로 설명이 아주 자세히 잘 나와있다. 보통 동전주들은 홈페이지가 부실하던데..
다른 사업 분야도 설명하려면 너무 길어지므로 생략하겠다.
제품들도 엄청 많이 판매하고 있는데 이역시 너무 많으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 주요 매출원과 거리가 먼 제품일수도 있는데 일일이 알아보는 건 크게 의미가 없다.
그런데 이런 IT회사가 러시아 코로나 치료제랑은 도데체 먼 관계가..
회사위치
서울 사무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746, 6층 (논현동, 석호빌딩)
기술연구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범안로 1130,12층(디지털엠파이어)
영남지사도 있는데 생략하겠다.
기업개요
설립일 : 1999/11/08
상장일 : 2008/01/25
대표이사 : 김명종
www.datanet.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5066
종업원수 : 63명
평균연봉 : 4,392만원
신입연봉 : 3,310만원
주주현황 :
- 이아이디 (9.53%)
보고서 기준으로 미상환 사채가 100억원이 존재한다.
하지만 2021.01.19 기준으로 해당 전환사채는 전액 청구 완료 되었다.
사업내용
홈페이지 항목에서 살펴봤지만 이트론의 주요 사업은 서버, 스토리지, 가상화 관련 사업이다.
인텔이라 써있어서 뭔가 인텔이랑 협력을 하는 것 같이 보이는데 그냥 CPU 인텔 꺼 쓰는 거라고 말하는 거다..
나머지 사업들은 이런 저런 것들이 있는데 생략하겠다.
서버, 스토리지 및 가상화 솔루션 사업이 매출의 거의 100%을 차지한다.
재무제표
먼저 자산은 전년대비 조금 증가했다. 부채는 거의 비슷한데 반해 자본이 70억원가량 늘었다. 유상증자 같은 걸 했나..
그래도 부채비율은 안정적인 편이다.
자산항목에서 관계기업투자주식 항목을 한번 알아보자. 왠지 우리가 궁금해하는 러시아 치료제 스푸트니크랑 관련이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자본 항목에서 자본금 항목도 한번 알아보자.
1. 관계기업투자주식
보면 스푸트니크코러스1호조합이라는 회사에 100억원을 투자하였다. 다른 투자조합도 있지만 이곳이 가장 투자 비중이 크다. 그리고 바로 그 단어 스푸트니크가 나왔다.
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796562
대략 알아보니 저게 바로 요즘 러시아 백신 국내 생산을 담당하는 회사인 한국코러스에 투자한 내역인 것 같다.
2. 자본금
다음으로 자본금 항목은 복합금융상품 전환이라는 항목에서 250억원이 증가했다.
복합금융상품이란 단순하게 전환사채 혹은 신주인수권부사채를 의미한다. 이것을 사용자가 전환을 행사하게 되면 주식수가 그만큼 증가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자본금도 증가한다. 반대로 부채 항목은 감소하게 된다.
내친김에 부채도 한번 살펴보자. 왜냐하면 부채가 자본쪽으로 넘어왔는데 부채 총계가 줄지않고 전년도랑 비슷한 것이 이상하기 때문이다.
비유동부채에서 사채 항목이 없어졌는데 저 부분이 아마 전환권 행사로 인해 없어진 항목인 것 같다.
반면 유동부채에서 단기차입금과 유동성사채가 증가했는데 둘다 간단하게 사채라고 보면 된다.
한마디로 예전에 사채를 발행한 것들은 전환권 행사로 그만큼 감소했는데 또 다시 사채를 발행했거나 돈을 빌려서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실적은 작년에 비해선 꽤나 좋게 나왔다. 매출이 2배가량 증가했고 영업이익도 흑자로 돌아섰다.
최근뉴스
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102241625048880102134
러시아 코로나 백신 스푸트니크V의 위탁 생산 업체는 한국코러스인데, 이 한국코러스 지분의 15.2% 가량을 이트론 그룹이 같고 있다고 보면 된다.
요즘 다시 코로나가 심각해지면서 코로나 관련주들이 급등을 하고 있는데, 솔직히 러시아 백신은 맞기가 좀 무섭다.. 아스트라제네카도 그렇고.. 다들 뭔가 급하게 내놓은 느낌이라 신뢰가 잘 안간다.
핵심 요약
1. 이트론은 서버 및 스토리지, 가상화 쪽 사업을 하는 IT 회사다. 쉽게 말해 회사 전산망이 필요한 회사에 시스템을 구축해준다고 보면 된다.
2. 동전주치고는 부채비율이 나쁘지 않으며, 사업도 최근 영업이익 흑자로 전환했으며 매출도 2배가까이 뛰었다.
3. 러시아 백신 스푸트니크V를 위탁 생산하는 한국코러스라는 업체에 100억원을 투자했으며 계열사 이아이디도 같이 100억원을 투자했다. 현재 지분은 총 15.2%가량으로 2대주주에 해당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