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코스닥

자이언트스텝 (289220) - 광고, 영상 CG 제작 회사. 영업이익은 적자 중이나 꾸준히 개선 중. 메타버스 재료로 급등.

by 고달픈주식쟁이 2021. 4. 10.
반응형
블로그에 올라오는 모든 글은 순전히 글쓴이의 공부 및 생각을 정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모든 글의 내용들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며 절대로 투자 조언 및 권유 글이 아닙니다.
투자 판단과 의사 결정 그리고 거래에 대한 모든 손익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작성한 글의 자료들은 인터넷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되었으며,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상장한지 얼마 안된 기업인데 주가가 미친듯이 상승해서 한번 분석해보기로 했다.

 

 

로고는 신발이나 의류 관련 회사 느낌이 난다.

 

 

홈페이지

 

www.giantstep.co.kr/

겉으로만 보면 차량 그림이 많이 있어서 자동차 관련 기업 같기도 한데.. 디자인, 모션 그래픽 관련 기업 같기도 하다.

 

모션그래픽, 디자인 관련 회사가 맞다.

 

어떤 일들을 하는지 적혀있는데 광고, 디자인 등을 한다는 내용이며 옆의 항목들도 다 비슷비슷한 내용들이므로 넘어가겠다.

 

특히 포트폴리오 중에 삼성 관련 제품들이 많은 것으로 보아 삼성 광고를 주로 맡아서 하는 것 같다.

 

 

회사위치

 

본사 : 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 37길 8

 

 

기업개요

 

설립일 : 2008/07/03

상장일 : 2021/03/24

 

대표이사 : 하승봉, 이지철

 

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523690

 

[코스닥 New Star] 자이언트스텝, 실시간 콘텐츠로 메타버스 시대 잡는다 - 이코노믹리뷰

[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 최근 가상과 현실이 섞인 ‘메타버스’가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지난 10일(현지시간) 대표적인 메타버스 관련 기업 로블룩스가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

www.econovill.com

 

www.ad.co.kr/journal/column/show.do?ukey=284853

 

[광고人] 자이언트 스텝(GIANTSTEP) 하승봉 대표

1998년부터 시작했으니까 올해로 만 15년째입니다. 처음에는 아무 것도 모르고 시작했죠. 영상편집으로 일을 시작했는데 그 당시 가수 서태지, 신승훈의 뮤직비디오를 보면서 ‘언젠가는 나도 그

www.ad.co.kr

m.blog.naver.com/creative_ct/221297046705

 

4차산업혁명! 문화기술 미래유망직업 '국가대표 아트디렉터 이지철입니다' <1>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본격 진입하면서 VR, AR, CG, 홀로그램 등 다양한 4차산업혁명기술을 이해하고 ...

blog.naver.com

 

종업원수 : 164명

 

평균연봉 : 4,143만원

신입연봉 : 3,068만원

 

 

주주현황 : 

 - 하승봉(19.09%), 강연주(15.61%), 이지철(5.63%), 최일진(5.63%), 심재일(5.63%) 총 12인 (54.90%)

 - 네이버(7.60%)

 

참고로 강연주씨는 하승봉씨의 배우자이다. 공동대표긴 하지만 회사는 하승봉씨가 설립한 것 같다.

그리고 네이버가 지분을 갖고 있다는게 고무적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VFX 란 Visual Effect 의 줄임말로서 시각 효과란 뜻이다.

 

 

 

기술 특례 상장 기업이다. 참고로 기술 특례 상장 기업은 대부분의 상폐 조건에서 면제를 받는다. (기간은 까먹음)

 

 

사업내용

 

사업 내용은 대부분 광고, 시각 효과에 관한 내용들이다.

 

삼성전자, 현대차, 네이버에서 수주를 맡을 정도라면 거의 국내 1위의 광고 시각 효과 업체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다.

 

TV 광고 뿐만 아니라 게임, 영화 등에 사용되는 CG, 애니메이션, 트레일러 등도 제작하는 거 같으며 평창 동계올림픽 문화공연 영상도 제작했다고 한다.

 

언리얼엔진, 유니티 는 게임 제작에 사용되는 도구로 알고 있는데 이걸 이용해서 캐릭터나 그래픽 CG등도 만들 수 있는 것 같다.

 

CG 3D 캐릭터를 통해 VR 등에서 사용하는 것 같다. (근데 남자 캐릭터는 왤케 우울해 보이냐ㅋㅋ..)

 

 

자회사 별로 매출 비중이 나눠져 있어 보이며 어쨌든 광고 영상 콘텐츠 제작이 주요 매출이다.

 

 

재무제표

 

부채는 줄고 자본은 늘어서 부채비율이 많이 줄어서 재무가 그만큼 좋아졌다.

 

각 항목에서 변동이 심한 항목인 당좌자산, 비유동부채, 기타불입자본만 한번 살펴보자.

 

1) 당좌자산

 

당좌자산은 가장 큰 비중이 현금성자산이므로 이를 알아보자.

 

예금이 40억원 가량 증가했다. 그럼 이 많은 돈을 어디서 난걸까? 이를 알려면 현금흐름표를 보면 된다.

 

현금흐름표에서 가장 크게 증가한 부분이 재무활동으로 인한 증가인데 이 중 유상증자가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한다. 즉 상장하면서 돈을 땡긴 것을 일단은 예금으로 넣어둔 것으로 볼 수 있다.

 

2) 비유동부채

 

리스부채가 가장 크게 줄었고 전반적으로 부채 항목들이 없어지거나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아무래도 상장한 돈으로 부채를 갚았다거나 그런 것 같다.

 

3) 기타불입자본(자본잉여금)

 

왜 자본잉여금이랑 기타불입자본 용어를 번갈아가면서 썼는진 모르겠는데 둘다 같은 의미다. (회계사 여러명이서 작성해서 그런 걸수도..)

 

참고로 자본잉여금과 이익잉여금의 차이는 자본잉여금은 주식 증자 등을 통해서 남긴 돈을 의미하고 이익잉여금은 영업을 통해 남긴 돈을 의미한다.

 

유상증자(신규 상장)로 인해 돈이 불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매출액은 작년이랑 비슷한 수준이고 영업이익은 적자가 감소했다. 당기순이익도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광고를 하면 돈을 많이 받을 거 같은데 뭔가 영업이익이 적자가 나는 원인이 있을까? 사업도 잘되는 거 같은데..

 

보면 비용 중에 급여랑 용역비가 가장 많이 나가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른 기업도 대부분 그럴 것이지만..)

이 두 개 항목을 줄이긴 힘들거 같고 (월급을 줄일 순 없으니깐..) 그냥 새로운 투자를 더 하든지 더욱더 실력을 키워서 광고비를 더 많이 받든지 하는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최근뉴스

 

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523690

 

[코스닥 New Star] 자이언트스텝, 실시간 콘텐츠로 메타버스 시대 잡는다 - 이코노믹리뷰

[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 최근 가상과 현실이 섞인 ‘메타버스’가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지난 10일(현지시간) 대표적인 메타버스 관련 기업 로블룩스가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

www.econovill.com

위에서 링크했던 기사지만 최근 주가가 오른 이유가 메타버스랑 관련이 있기 때문이며 이 기사가 그에 관해 알려주고 있어서 다시 링크한다.

 

메타버스는 쉽게 말해 가상세계라고 생각하면 된다. 근데 솔직히 메타버스라는 게 갑자기 주식시장에 신조어로 등장해서 그와 관련있는 종목들의 주가를 마구 뛰게 하고 있는데 그냥 단순히 내 눈엔 작전에 불과한거 같기도 하고 잘 모르겠다..

 

 


 

핵심 요약

 

1. 자이언트스텝은 3D 그래픽과 같은 시각효과(VFX)를 이용해 광고나 영상을 만드는 회사다.

2. 삼성전자, 현대차, 네이버 등의 굵직한 기업들의 광고를 담당했다.

3. 현재 영업이익은 적자 상태이나 재작년부터 꾸준히 적자를 줄이고 있다. 턴어라운드가 기대된다.

4. 현재 메타버스(가상현실) 재료로 주가가 신규상장주임에도 불구하고 고공행진 중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