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진단키트 관련주 엑세스바이오 분석 -
최대 실적이라면서 연일 상한가를 달리고 있는 엑세스바이오에 대해 분석해보려고 한다.
단기과열이 걸리면서 두번째 상한가를 만들어냈다.
먼가 VR 기기 느낌이 나는 마크다.
홈페이지
처음 홈페이지가 영문으로 되있었는데 외국 기업 같기도 하고..
아마 체외 신속 진단이 진단 키트를 의미하는 것 같다.
계속적으로 진단 관련 문구가 언급된다.
제품소개 가장 앞에 코로나 검사 키트가 나와있다. 사용방법도 나와있는데 그건 생략하겠다.
코로나 진단키트 외에 다양한 진단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회사위치
본사 : 65 Clyde Rd. Suite A Somerset, NJ 08873 USA
특이하게도 본사가 미국에 있다. 일반적으로 미국에 지사가 있다 해도 한국에 상장한 회사들은 일반적으로 한국에도 지사가 있기 마련인데, 엑세스바이오는 그런 거 없다. (그래도 상관없는 건가..?)
우측 간판을 잘 보면 엑세스바이오 마크가 보인다.
기업개요
설립일 : 2002/09/27
상장일 : 2013/05/30
대표이사 : 최영호
- 고려대학교 농화학과 학사
- 한국과학기술원 석사
- 전) Princeton Bio Meditech 연구소
- 현) (주)엑세스바이오 대표이사/웰스바이오(주) 공동대표
plus.hankyung.com/apps/newsinside.view?aid=201505149357A&category=AA007&sns=y
종업원수 : 63명
평균연봉 : 4,871만원
신입연봉 : 3,331만원
주주현황 :
- 우리들제약 (25.26%)
거래소에 상장된 종목인 팜젠사이언스가 우리들제약이다. (최근 사명을 변경했다)
외국 법인이라 한국 중소 및 벤처기업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한다. 근데 외국 법인이 우리나라에도 상장을 할 수 있는 건가? (못할건 없어보이지만 처음 보는 사례인 것 같다.)
미상환 사채가 약 111억원 존재한다.
사업내용
앞에서 언급했듯이 진단 키트를 만드는 회사라고 보면 된다.
원래는 말라리아 진단 키트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회사였는데 갑자기 코로나19가 터지면서 코로나19 진단키트를 만들었고 주요 매출원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말라리아 진단 키트 매출은 오히려 1/3으로 줄은 상태. (이게 코로나19와 영향이 있는 건가?)
어쨌든 말라리아 진단키트만으로 주요 매출을 올리던 회사가 훨씬 강력한 매출원을 하나 또 만들었다는 것은 회사 입장에서는 대단한 호재가 아닐 수 없다. 더욱이 말라리아 진단키트보다도 무려 7배나 매출이 앞선다.
참고로 RDT(Rapid Diagnostic Test)란 신속 진단 테스트란 뜻이다.
저기서 말하는 국내가 우리나라를 의미하는 게 아니고 미국 내 판매를 의미하는 것이다. 즉 대부분의 제품 판매는 미국에서 이루어진다.
그리고 특이하게도 환율 위험에 대한 항목이 없다. 일반적인 회사는 환위험을 나타낸 표 항목이 있는데 미국 법인이라 그런지 해당 항목이 없다.
재무제표
미국 법인이라 그런지 특이하게도 달러 기준으로 되어있다.
안봐도 재무제표를 대략 예상할 수 있는 것이 코로나19진단키트라는 강력한 매출원을 만들었으며 오히려 기존 제품이었던 말라리아 진단 키트보다도 월등히 매출액이 높은 것을 앞에서 보았다.
아마 전반적으로 재무구조가 크게 개선됬을 것이다.
아니나 다를까 자산은 두배이상 증가했고 대신 부채도 두배이상, 자본은 3배이상 증가했다. 부채가 많이 증가하긴 했지만 그만큼 자본도 증가해서 이전에 비해 자본이 부채를 넘긴 상황. 즉 재무상태가 안정적으로 돌아섰다.
대략 보면 이익잉여금이 전년도엔 적자였다가 대폭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아마 영업이익이 크게 좋아져서 돈이 남은 것으로 예상된다.
바로 실적을 보면 매출액이 3배 가까이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흑자전환을 했는데 한화 기준으로 80억원 적자에서 무려 687억원의 흑자를 냈다. 갑자기 회사가 180도 달라진 셈.
www.paxetv.com/news/articleView.html?idxno=110387
특히 미국이라는 선진국 땅에서 계속 적자를 내다가 크게 흑자로 돌아선 것은 매우 고무적인 성과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번 코로나19가 엑세스바이오 입장에서는 자신들의 회사를 미국 땅에 알리고 더욱 발전할 수 있는 엄청난 기회가 된 셈. 어쨌든 현재 미국 달러를 쭉쭉 흡수하는 중이다.
관련뉴스
moneys.mt.co.kr/news/mwView.php?no=2021042913188038980
1분기에도 역대 최대 실적을 내서 이번에 주가가 고공행진 중인 것이다. 이런 말하면 좀 그렇지만 회사 입장에서는 코로나19가 계속... 아니 여기까지만 말하는게 좋을 것 같다.
www.gukj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213264
참고로 엑세스바이오의 모회사인 팜젠사이언스(우리들제약)도 오늘 상한가를 갓다.
핵심 요약
1. 엑세스바이오는 진단 키트를 만드는 회사이며 미국 법인으로 본사가 미국에 있다.
2. 기존에는 말라리아 진단키트가 주요 매출원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코로나19 진단키트가 강력한 새 매출원이 되었다.
3. 매출액은 3배가량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크게 흑자 전환했다. 1분기 실적도 역대 최대를 기록 중이다.
4. 팜젠사이언스(우리들제약)이 모회사이다.
투자는 자신의 판단하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본 내용은 인터넷 정보로 작성되었고 사실과 다를 수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