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코스피

대한전선 001440 - 국내 최초 전선회사. 매각되서 불확실성이 해소될까?

by 고달픈주식쟁이 2021. 1. 29.
반응형
블로그에 올라오는 모든 글은 순전히 글쓴이의 공부 및 생각을 정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모든 글의 내용들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며 절대로 투자 조언 및 권유 글이 아닙니다.
투자 판단과 의사 결정 그리고 거래에 대한 모든 손익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작성한 글의 자료들은 인터넷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되었으며,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주가만 보면 코스닥 종목 같은데 거래소 종목이다.

 

daehan 이 아니고 taihan 이다. 옛날에 현대가 hyundae 가 아니라 hyundai 라고 지은 것과 비슷한 듯.

 

 

https://www.taihan.com/

국내 최초의 전선회사라고 하며 그만큼 최초에 관련된 이력이 많다. 생각해보니 회사 이름도 대.한.전선이네..

케이블, 전선 등에 대한 제품 소개가 나와 있다.

- 회사 위치 -

본사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시민대로 317 대한스마트타워

빌딩 이름이 대한스마트타워인 걸 봐서는 빌딩 전체가 회사 소유인 것 같은데, 아래에는 일반 자영업점들을 임대해주는 것 같다.

케이블 공장 & 기술연구소 : 충청남도 당진시 고대면 대호만로 870

공장으로 들어가는 입구가 무슨 게이트 마냥 거대하다.. (이것이 우리나라 최초의 전선회사의 위엄인가) (근데 주가는 왜그래)

전력기기 공장 : 충청남도 당진시 고대면 보덕포로 542

각 공장들은 실로 거대하다.

- 기업 개요 -

설립일 : 1955/02/21

상장일 : 1968/12/27

대표이사 : 나형균

http://www.epj.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488

 

대한전선, 925억원 대형 프로젝트 수주 - 일렉트릭파워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대한전선 초고압케이블이 영국 런던 도심을 가로지른다.대한전선(대표집행임원 나형균)은 7월 24일 영국 국영 전력회사인 내셔널그리드와 ‘런던 파워 터널 2단계(LPT

www.epj.co.kr

 

종업원수 : 857명

평균연봉 : 4,088만원

신입연봉 : 3,520만원

 

 

- 주주 현황 -

 

니케(50.00%) 외 12인 (총 67.54%)

 

니케라는 회사는 IMM PE가 대한전선 인수 목적으로 설립한 특수목적회사(SPC)라고 한다.

PE(Private Equity)는 사모펀드를 의미하며, IMM은 국내 사모펀드 그룹이다.

사모펀드가 회사를 인수하는 목적은 회사를 개선시킨 후(팔기 좋게 만들어..) 다른 데 팔아넘겨 차익을 남기는 데 있다.

 

www.sedaily.com/NewsVIew/1Z95401YC8

 

[시그널] IMM PE, 대한전선 매각 나선다

대한전선IMM프라이빗에쿼티(PE)가 보유한 대한전선이 매각을 위한 사전 작업에 나선다. 15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대한전선의 최대주주 IMM PE는 매각일정을 확정하고 최근 매도자 실사에 돌

www.sedaily.com

www.pressm.kr/news/articleView.html?idxno=27869

 

재부상한 대한전선 매각…적기 찾는 최대주주 IMM PE - 프레스맨

국내 2위 전선업체 대한전선의 경영권 매각이 다시 수면 위로 올라오고 있다. 최대주주인 IMM프라이빗에쿼티(IMM PE)가 지난해 초 매각 주관사를 발표하며 매각 시기를 올해 정도로 전망한데다 최

www.pressm.kr

대한전선은 1970년대만 해도 재계 서열 10위권 기업이었는데 2000년도 이후부터 사업 확장을 지나치게 하다가 상장폐지까지 몰렸다고 한다. 이후 IMM PE에 인수되고 재무구조의 개선 등을 통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고..

 

현재는 매각 대상을 찾는 중인 것 같다.

 

 

- 사업 내용 -

 

보다시피 전선 사업은 왠만해선 망하기가 힘든 국가 기반 사업이다. (이상한 짓을 하지 않는 이상..)

 

 

 

현재 국내에 LS전선, 대한전선, 가온전선이 Big 3 로 보인다. 애초에 전선가격이나 품질은 거기서 거기일 것이기 때문에 한 회사가 뛰어난 경쟁력을 갖추기는 쉽지 않다. 그렇다면 처음 계약을 따낸 회사가 바뀌는 일이 거의 없을 것이며 저 순위를 뒤바꾸기는 거의 불가능할 것 같다.

 

 

전선 사업이 주요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주요 매출처는 1위가 큼지막하게 적혀있는 USA 미쿡이고, 두번째가 한전이다.

 

 

연구개발비는 연 평균 30억원 정도이다.

 

 

- 재무제표 -

 

부채가 자본보다 2배 이상 많아서 재무가 그렇게 안정적인 구조는 아니다. 그래도 영업이익이 371억원으로 꽤나 양호하다.

 

 

 

결론 : 우리나라의 최초의 전선 회사. 다만 예전에 사업을 무리하게 확장하다 상폐 직전까지 간 적이 있으며 그 때 이후로 사모펀드가 최대주주로서 관리하고 있다. 현재는 영업이익도 흑자고 회사가 잘 돌아가고 있는 편이다. 다른 곳에 매각될 확률이 높으며 그 때는 주가가 어떻게 될지 지켜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평점 : 10점 만점에 4.5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