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코스닥

알에프세미 096610 - 음성인식 반도체와 LED 조명을 판매하는 업체. 적자가 큰 폭으로 증가. 쉽지 않은 상황.

by 고달픈주식쟁이 2021. 2. 4.
반응형
블로그에 올라오는 모든 글은 순전히 글쓴이의 공부 및 생각을 정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모든 글의 내용들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며 절대로 투자 조언 및 권유 글이 아닙니다.
투자 판단과 의사 결정 그리고 거래에 대한 모든 손익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작성한 글의 자료들은 인터넷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되었으며,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번에 분석할 기업은 이름이 조금 특이하다. 무슨 뜻일까..?

 

 

www.rfsemi.co.kr

홈페이지 클릭할 때 써있는 문구를 봤는데 반도체 소자 기업이라고 한다. 세미가 반도체 할 때 그 semi 였군.

 

 

참고로 반도체 소자(semiconductor device)란 반도체 물질로 만든 전자부품을 지칭한다. 

 

 

제품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는데 아직은 눈길이 가지 않으므로 뒤에 사업 내용을 볼 때 다시 알아보도록 하자.

 

 

 

- 오시는 길 -

 

본사 : 대전광역시 유성구 죽동로 141

 

 

전주 제 1 공장 : 전라북도 완주군 봉동읍 완주산단6로 12

 

 

전주 제 2 공장 : 전라북도 완주군 봉동읍 완주산단6로 153

 

코스닥 종목 치고 공장이 많다.

 

해외에도 지사가 여러 군데 있는데 생략하겠다.

 

 

 

- 기업 개요 -

 

설립일 : 1999/10/22

상장일 : 2007/11/20

 

대표이사 : 이진효

- 70.02. 한양대 전자공학
- 73.08.~76.12. 한국과학기술연구소
- 76.12.~99.10. 한국전자통신연구원반도체본부장

 

www.etoday.co.kr/news/view/1272613

 

[마켓 히어로] 알에프세미, 반도체 ECM칩 세계 1위… 5만 시간 밝히는 LED조명 개발

▲이진효(왼쪽) 알에프세미 대표가 전주에 있는 ECM칩 생산 공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제공 알에프세미“알에프세미의 LED조명은 가격경쟁력이 우수하

www.etoday.co.kr

 

- 주주 현황 -

 

이진효(21.03%) 외 6인 (34.63%)

 

 

신용 등급은 BB로 평균이다.

 

상장이래로 자본금 증자 현황에 딱히 특이사항은 없다.

 

 

전환사채 물량이 약 18만주 남아있다.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사모, 비분리형, 신주인수권부사채 등 어려운 용어들이 등장하는 데 한번 뜻을 짚고 넘어가자.

 

무기명식 : 이름 없이 발행되는 채권. 익명성을 보장해준다는 뜻으로 누가 사채를 매입했는지 알 수 없다.

이권부 :  채권에 이자 붙어 있다(부)는 뜻. 반대로 무이권부는 이자가 없는 채권이란 뜻이다.

무보증 : 회사의 신용도를 근거로만 해서 발행된 사채. 반대로 보증은 금융기관에서 이자지불, 원금상환등에 대한 보증을 한다는 뜻이다.

사모 : 공모에 의해서 불특정 다수에게 사채를 판 것이 아닌 특정 관계인에게만 팔았다는 뜻이다.

비분리형 : 채권을 모두 상환하면 신주인수권도 같이 없어지는 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 정해진 가격에 신주를 발행해달라는 권리가 붙어있는 사채. 전환사채는 사채의 일부분을 주식으로 전환하는 것이라면,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사채와 관계없이 별도로 신주를 매입할 수 있다.

 

 

어쨌든 전환사채 물량이 많이 남아 있을 수록 투심이 좋을 수가 없기 때문에 주가는 오르기 쉽지 않다.

 

1,940,205 / 8,700,457 = 0.2230 = 사채 물량이 유통가능 주식의 22.30 % 나 된다.

 

 

 

- 사업 내용 -

 

ECM 반도체가 주요 매출을 차지하고 그 다음이 LED 조명이다.

 

ECM 반도체는 음성신호를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반도체 칩으로 스마트폰이나 여러 전자기기의 음성인식 등에 쓰인다.

 

www.asiae.co.kr/article/2019042510314460315

 

[특징주]알에프세미, ECM반도체 세계 1위…삼성전자 반도체 왕국 협력 시너지 기대

ECM반도체 부문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알에프세미가 강세다. 메모리 반도체뿐만 아니라 시스템 반도체를 비롯한 비(非)메모리 사업에서도 글로벌 1위를 달성하겠다는 삼성전자 청사

www.asiae.co.kr

ECM 반도체에 대해 알아보니 알에프세미가 세계 1위라고 한다 ㄷㄷ..

 

연구개발비는 10억원 정도이며 점점 줄이는 추세이다.

 

 

 

- 재무제표 -

 

 

자본 관련해선 이렇다할 특이사항은 없고 평범하며, 매출이 242억원으로 전년대비 반토막이 났다. 영업이익은 전년도부터 적자가 나기 시작했는데 전년도는 - 7억원이었으면 이번년도는 무려 -77억원이다.

 

왜 이렇게 적자가 많이 발생한 걸까? 별도 재무제표도 봤는데 별반 차이가 없으므로 자회사랑은 별로 연관이 없어 보인다.

 

수익 자체가 감소했다. 그렇다면 판매량 자체가 감소한 것이다.

 

국내 해외 모두 매출이 감소했다.

 

 

 

결론 : 음성인식 반도체와 LED 조명을 판매하는 업체. 제품의 경쟁력이 떨어진 것인지 적자가 크게 증가했다. 코로나 여파가 있다지만 앞으로 무언가 특단의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계속적으로 적자가 날 확률이 높으며 이쪽 업계에서 기술력이 하루 아침에 생겨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돌파구를 찾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래도 세계 1위의 음성인식 반도체 업체라는 것에 기대를 걸어본다.

 

 

 

평점 : 10점 만점에 3.5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