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올라오는 모든 글은 순전히 글쓴이의 공부 및 생각을 정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모든 글의 내용들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며 절대로 투자 조언 및 권유 글이 아닙니다.
투자 판단과 의사 결정 그리고 거래에 대한 모든 손익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작성한 글의 자료들은 인터넷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되었으며,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굵직한 기업을 리뷰해본다.
주유소가 자꾸 생각나는 마크다.
메인화면만 광고만 봐서는 뭘 하는지 잘 모르겠다.. 애초에 지주회사니깐 뭐..
각 계열사로 들어가야 각 사업들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을 것 같고 지주회사 사이트는 딱히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없다.
계열사 목록이 나와있는데 그 많은 계열사를 겨우 3칸짜리 슬라이드에 넣어두다니.. 언제 다 돌려보남-_- 이건 뭔가 디자인이 잘못된듯..
본사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26
대기업의 위압감이 느껴진다. 먼가 사진이 그래픽처럼 나왔네.
- 기업 개요 -
설립일 : 1991/04/13
상장일 : 2009/11/11
대표이사 : 최태원, 장동현, 박성하
news.joins.com/article/22510976
SK 최태원 회장은 왜 차량 공유업체에 투자할까
SK그룹 관계자는 "딥 체인지는 기업이 가진 자산을 외부와 공유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공유 인프라'를 통해 구현할 수 있는데 이와 가장 잘 맞아떨어지는 영역이 '모빌리티(이동수단)'
news.joins.com
SK 최태원의 복잡한 종교 편력
기(氣) ,기독교, 무속, 그리고 젊은 여인과의 심리상담 SK의 최태원 회장은 2015년 8월 광복절 특사로 출소하면서 성경책을 들고 나와 시선을 끌었었다. 앞으로는 기독교인으로 성실히 살겠다고 다
newsb.org
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9052976997
최태원 SK 회장 "동거녀 티앤씨재단 김희영과 딸, 노소영도 알았다" 이혼 편지 다시보니 [전문]
최태원 SK 회장 "동거녀 티앤씨재단 김희영과 딸, 노소영도 알았다" 이혼 편지 다시보니 [전문], 최태원 회장, 2015년 이혼 소식 직접 공개 재산 분할만 4조7000억 원 예상 이혼 조정 실패→소송 진행
www.hankyung.com
하도 언론에 노출이 많이 되어서 그런지 구설수 뉴스도 다소 보인다.
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6/12/21/2016122101337.html
SK(주)C&C 새 사령탑 장동현은 누구… "1사2체제에서 단일 체제도 주목"
장동현 SK텔레콤 사장이 SK(주)C&C의 새 사령탑으로 자리를 옮긴다. SK그룹 지주회사 역할의 SK(주)홀딩스와 정보통신기술(ICT) 사업을..
biz.chosun.com
www.seoulfn.com/news/articleView.html?idxno=367592
[신년사] 박성하 SK(주) C&C 대표 "디지털 중심 BM 혁신 필요" - 서울파이낸스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박성하 SK(주) C&C 대표이사 사장이 올해 디지털 중심의 비즈니스모델(BM) 혁신을 주문했다.박 사장는 2일 신년사를 통해 \"회사의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 비전과 정체성
www.seoulfn.com
종업원수 : 4,233명
평균연봉 : 6,130만원
신입연봉 : 4,185만원
- 주주 현황 -
최태원(18.44%) 외 28인 (29.52%)
회사 신용도는 거의 최상이다.
상장한 계열사도 엄청나게 많다. 근데 SK하이닉스는 왜 없지..? (찾아보니 SK텔레콤의 종속 회사이다.)
- 사업 내용 -
지주회사도 사업을 하는 회사가 있고 아닌 회사가 있다고 한다.
SK 그룹은 석유화학 쪽이 메인 사업이다. 그다음이 통신 사업.
SK 지주회사가 지주사업 및 IT서비스 사업을 한다고 적혀있는 것을 보면 순수지주회사가 아니라 사업지주회사라고 볼 수 있다.
석유화학 쪽이 엄청나게 적자가 났는데, 나중에 SK이노베이션 분석할 때 알아봐야 겠다.
자산 역시 위에 비율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분포되어 있다.
영업이익의 90%가 지주부문이다. 사업부문은 구체적으로 뭘 하는지는 잘 모르겠다..
아마 배당금 수익이 대부분일 것 같다.
사업 내용이 엄청나게 긴데 자회사들에 대한 사업 내용이 모두 적혀있기 때문에 그렇다.
- 재무제표 -
지주회사의 연결 재무제표는 해당 그룹 전체를 아울러서 해당 그룹이 잘되고 있는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다.
매출액이 줄었고 영업이익이 적자전환을 했는데 아마 석유화학 쪽이 잘 안되어서 그런 것 같다.
SK 지주회사 자체의 영업이익은 1조6천억원정도이다. 뭐가 이렇게 많지..? 한번 별도 재무제표 주석을 살펴 봐야 겠다.
보면 배당금수익(매출)만 해도 1조 4천억원을 차지한다.. ㄷㄷ.... IT서비스도 영업이익만 봤을 땐 적은 줄 알았는데 매출로만 따지면 약 1조2천억원으로 배당금이랑 거의 비슷하게 차지한다.
참고로 사업 내용 부문에서 살펴봤던 지주부문과 사업부문의 매출이 각각 1,613,209와 1,317,881 로 나와서 계산이 안맞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먼가 계산하는 방법이 틀린 것 같다.
영업비용도 한번 살펴봤는데 외주비가 가장 많이 차지하고 그 다음이 급여순이다. IT서비스는 영업비용 제외하면 영업이익이 얼마 남지 않고 (상대적으로 적어보이는 거지 그래도 1500억원대이다..) 결국 주요 매출은 배당금이다.
결론 : SK그룹의 지주회사. 배당금을 통한 수익 창출. SK 그룹 자체는 석유화학의 비중이 가장 크며 현재 적자가 나고 있으므로 이쪽 사업의 개선이 SK그룹의 가장 큰 숙제이다.
평점 : 10점 만점에 5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