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코스피

솔루엠 248070 - 신규 코스피 상장 기업. 삼성전자 TV 및 모바일 어댑터 납품. ESL 전자 가격 표시기 사업 확장 중. 실적은 견조함.

by 고달픈주식쟁이 2021. 2. 3.
반응형
블로그에 올라오는 모든 글은 순전히 글쓴이의 공부 및 생각을 정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모든 글의 내용들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며 절대로 투자 조언 및 권유 글이 아닙니다.
투자 판단과 의사 결정 그리고 거래에 대한 모든 손익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작성한 글의 자료들은 인터넷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되었으며,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번엔 상장한지 일주일도 안된 회사를 한번 분석해 보겠다. 이래뵈도 코스피 종목이다.

 

 

 

 

www.solu-m.com/

 

 

전기 전자쪽을 하는 것 같은데 너무 광범위해서 아직까진 구체적으로 뭘하는지 잘 모르겠다.

 

파워 모듈, Tuner, ESL... 모두 생소한 단어들이다.

 

설명을 들어도 잘 모르겠음.. 경박단소라는 어려운 사자성어도 쓰고...-_-..

 

 

이럴 땐 그냥 회사나 찾아가보는게..

 

 

- 회사 위치 -

 

본사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구성로 357, 용인테크노밸리 A동 4,5,6층

 

공장들은 다 해외에 있어서 생략하겠다.

 

 

- 기업 개요 -

 

설립일 : 2015/07/02

상장일 : 2021/02/02

 

대표이사 : 전성호

- 삼성전기,DM사업부장(14~15년)

- 삼성전자 CIS 지역총괄(11~14년)

 

m.etnews.com/20180226000251?obj=Tzo4OiJzdGRDbGFzcyI6Mjp7czo3OiJyZWZlcmVyIjtOO3M6NzoiZm9yd2FyZCI7czoxMzoid2ViIHRvIG1vYmlsZSI7fQ%3D%3D

 

[오늘의 CEO]전성호 솔루엠 대표 "삼성에서의 경험으로 지속성장 기업될 터"

“두 가지를 느꼈습니다. 삼성에서 정말 좋은 경험을 했구나. 그리고 브랜드의 중요성, 그 위력을 실감했습니다.” 전성호 대표는 솔루엠 설립 2년이 지난 소회를 이 같이 말했다. 솔루엠은 2015

www.etnews.com

 

 

사원수 : 403명

 

평균 연봉 : 7,862만원

신입 연봉 : 3,254만원

 

 

- 주주 현황 -

 

전성호(15.03%) 외 17인 (22.44%)

 

 

미상환 전환사채가 무려 2,340,000 주나 되며 만기일이 20201.08 까지므로 이번년도에 계속해서 쏟아질 확률이 높다. 물론 저 물량이 전부 주식으로 전환된다는 것도 아니고 전환됬다고 무조건 매도로 나오는 것도 아니지만 투자자 입장에서는 주의해야 될 것 같다. 특히 신규 상장주는 초기에 가격이 높게 형성되므로 초기에 팔아버릴 확률이 매우 높다.

 

신주인수권부사채도 1,333,332 주나 된다. 이 역시 초기에 팔아버릴 확률이 높다.

 

 

 

- 사업 내용 -

 

참고로 SMPS 란 가정용 220V를 TV 전원에 맞게 변환시켜주는 어댑터 라고 보면 된다.

TV용 어댑터는 TV에 내장되는 장치인 것 같다.

 

모바일용 어댑터는 우리가 많이 보던 그 어댑터다.

 

 

ESL 이라는 것은 마트 등에서 사용하는 전자식 가격 표시기라고 보면된다.

 

https://youtu.be/FdyPmY7Hu88

 

3IN1 보드란 한마디로 SMPS, TUNER, 영상보드 세가지 기능을 하나로 합친 제품이라 해서 3IN1 보드라는 것이다.

근데 홈페이지에는 따로 소개란이 없고 그림도 없어서 좀 아쉽다. (기밀인가..)

 

세계 TV 시장은 삼성과 LG가 1, 2위를 거머쥐고 있다.

 

 

주요 매출처는 삼성전자로 매출의 약 70% 을 차지하고 있다.

 

 

위에서 살펴본 3in1 보드 제품이 가장 잘나가고 그 다음으로 Power(TV, 모바일용 어댑터) 쪽이 잘 나간다

(3in1 보드 설명 좀 홈페이지에 추가해 주세용~)

 

 

TV 산업은 경기 변동에 영향을 받는 사업이고, 재밌는 점은 올림픽 등 스포츠 이벤트가 일어나는 짝수해에 판매량이 더 잘 나온다는 것이다. 이번 년도는 2021년으로 홀수해인데... 지못미..

 

그리고 추수감사절, 크리스마스 등의 이벤트가 있는 연말에 판매량이 증가하므로 2개월 전인 3분기에 공급량이 증가한다고 한다. (미리 만들어야 되므로)

 

 

삼성전기가 메인 계약처인 것 같다.

 

 

SMPS 매출이 감소하게 되면서 3IN1 보드 제품을 개발했고 이를 삼성전자에 공급하는 데 성공하면서 매출의 성장을 이어오고 있다.

 

 

 

주요 판매처는 Only 삼성전자다.

 

은행 빛이 전년대비 300억원 늘었다.

 

외화도 거의 2배 이상 증가한 상태.

 

매출 채권도 2배이상 증가한 상태. 매출 채권이란 외상이라 생각하면 된다. (아직 받지 않은 돈)

 

연구 개발비는 약 216억원이다.

 

 

- 재무제표 -

 

부채비율이 높지만 많이 줄여진 상태다. 전년도는 4배 이상 이었다면 올해는 딱 4배 수준. 재작년은 거의 15배 수준이었다.

 

 

다만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감소했다. 코로나로 인해 경기가 침체되면서 TV 소비량 자체도 줄은건가..? 아니면 아직 3분기이므로 더 지켜봐야 할지도 모른다.

 

같은 분기로 비교했을 때 매출이나 영업이익은 더 늘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그 외 -

 

www.thelec.kr/news/articleView.html?idxno=10274

 

'코스피 상장 도전' 솔루엠, "전세계 ESL 시장 1위 BOE 제친다"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코스피 상장에 도전하는 솔루엠이 3년 안에 전세계 전자가격표시기(ESL:Electronic Shelf Labels) 시장에서 중국 BOE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하겠다고 밝혔다. ESL은 상품 정보를 전자종이(E-paper)에 표시하는

www.thelec.kr

앞으로 ESL (전자 가격 표시기) 사업을 더 확장할 방침인 것 같다. 아무래도 SMPS 나 3IN1 보드 쪽 사업은 어짜피 삼성전자하고만 계약을 하고 있으므로 딱히 확장할만한 요소가 없고, ESL 분야는 앞으로도 글로벌 적인 측면에서 사업을 확장할 기회가 많으므로 이쪽에 집중하는 게 맞는 것 같다.

 

 

 

결론 : 삼성전자 TV에 들어가는 어댑터와 모바일용 어댑터를 제작하는 업체. 이쪽으로는 견조하게 실적이 나고 있으며 추가로 ESL(전자 가격 표시기) 사업도 확장 중. ESL 사업이 글로벌로 더욱 진출하게 되면 실적 또한 우상향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상장한지 얼마 안되었기 때문에 높은 주가는 신규 진입자들에게 부담되는 요소이다.

 

 

 

평점 : 10점 만점에 5.5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