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코스피

NAVER (035420) - 인터넷포털사이트를 통한 대규모 통합 서비스 운영. 주요 매출은 인터넷 광고이며 그 다음이 전자상거래. 실적은 작년과 비슷.

by 고달픈주식쟁이 2021. 4. 10.
반응형
블로그에 올라오는 모든 글은 순전히 글쓴이의 공부 및 생각을 정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모든 글의 내용들은 저의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며 절대로 투자 조언 및 권유 글이 아닙니다.
투자 판단과 의사 결정 그리고 거래에 대한 모든 손익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작성한 글의 자료들은 인터넷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되었으며,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카카오와 더불어 우리나라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IT기업 하면 떠오르는 기업이다.

 

내가 알기로 NAVER란 인터넷을 여행하는 항해사란 뜻이 있다고 본 것 같다.

 

 

홈페이지

 

www.navercorp.com/

참고로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s Technology)는 정보통신기술이란 뜻이다. 그냥 IT 관련된 건 다 한다고 보면 된다.

 

네이버에서 하고있는 사업은 메인이 포털사이트이며 이를 중심으로 온갖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런 저런 것들을 제공하는데 네이버 홈페이지에서 대부분 제공하는 것들이다.

 

웹툰 서비스 하나만 해도 규모가 엄청 크다.

 

개발자들을 위한 서비스도 제공하는데 이쪽은 잘 모르겠으므로 PASS..

 

따로 CEO 인사말은 존재하지 않는다.

 

 

회사위치

 

본사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불정로 6 NAVER그린팩토리

 

NHN과 더불어 초록색이 매력적인 건물이다.

 

 

기업개요

 

설립일 : 1999/06/02

상장일 : 2008/11/28

 

대표이사 : 한성숙

 

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6/10/20/2016102002769.html

 

네이버 첫 여성대표 한성숙은 누구?(2보)

네이버 신임 대표이사로 내정된 한성숙(49) 총괄부사장은 인터넷 사업 초창기부터 정보기술(IT) 업계에 몸담아 온 인물이다. 경기도 출생인 그는..

biz.chosun.com

의외로 여성분이 대표이사를 맡고 계셨다.

 

 

종업원수 : 3,857명

 

평균연봉 : 7,606만원

신입연봉 : 4,422만원

 

 

주주 현황 : 

 - 국민연금공단(10.30%)

 - 자사주(9.83%)

 - BlackRock Fund Advisors 등..(5.04%)

 - 이해진(3.73%)

 

이상하게도 최대주주가 연기금으로 되어있다. 공기업도 아닌데 어떻게 된거지.. 이해진씨가 그냥 연기금에 맡긴건가..

 

 

사업내용

 

사업을 이것저것 너무 많이 하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고 매출 비중만 한번 살펴보자.

 

서치플랫폼의 비중이 가장 크므로 서치플랫폼 사업 내용만 한번 살펴보겠다. 참고로 2등인 커머스는 온라인쇼핑 사업을 의미한다.

 

서치플랫폼은 단순하게 인터넷 광고를 의미한다. 달리 설명할게 없으므로 넘어가겠다.

 

 

재무제표

 

부채비율이 늘긴 했지만 딱히 회사가 회사인지라 큰 의미가 없는 것 같다. 부채와 자본 양쪽을 늘리면서 자산은 전년대비 크게 증가했다.

 

변동성이 큰 자산항목의 기타, 부채항목의 유동부채만 살펴보자.

 

1) 유동자산-기타

 

기타항목을 더 상세히 나열하면 위에 노란색으로 칠한 항목들이다. 이 중에서 크게 증가한 항목인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과 매각예정자산만 한번 살펴보자.

 

 -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일단 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이란 것은 쉽게 말해 금융자산을 현 시세에 맞게 평가한 것을 말한다. 그리고 당기손익이라는 것은 이 보고서를 작성할 때 손익이 이만큼 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살펴보면 채무증권 항목이 크게 증가했다. 채무증권은 국채, 회사채 등을 의미하는데 남는 돈으로 채권을 사들인 것 같다.

 

- 매각예정자산

 

네이버랑 소프트뱅크가 협업을 하기로 하면서 자회사인 LINE과 소프트뱅크의 자회사인 Z홀딩스란 회사에 대해 경영통합을 하기로 결정한 것. 경영통합이란 지배구조를 보기 좋게 만든다고 보면된다. 어쨌든 LINE은 네이버 직속 자회사였는데 이제 네이버랑 소프트뱅크가 공동 지분을 가진 회사가 LINE을 소유하는 구조로 바뀌면서 네이버는 LINE에 대한 지배력을 상실(?)하게 된 것.

 

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3/24/2021032401095.html

 

이해진의 라인, 한국色 완전히 뺀다… 9월까지 데이터 日로 이전

개인정보 유출 없지만, 한·중 싫다는 현지 정서 반영 조치라인 최대주주, 네이버서 Z홀딩스로… "관계사로 봐 달라" 일본에 사업 기반을 두고 있..

biz.chosun.com

위 기사를 보면 지배구조가 어떻게 바뀌는지 잘 나와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2) 유동부채

 

이 역시 매각예정부채로 크게 증가했으며 위에랑 같은 내용이므로 생략하겠다.

 

매출액이 꽤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소폭 증가했다. 네이버 사업은 인터넷 사업이므로 딱히 코로나19에 대한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www.aitimes.kr/news/articleView.html?idxno=20118

 

네이버, 2020년 총 매출 5조 3,041억원, 영업이익 1조 2,153억원... 전년대비 영업이익 5.2% 증가 - 인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2020년 4분기에 영업수익(매출) 1조 5,126억원, 영업이익 3,238억원, 당기순이익 3,753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이는 2020년 연간 총 영업수익 21.8%, 영업이익은 5.2% 증

www.aitimes.kr

대략 사업을 잘했다는 내용이다.

 

 

최근뉴스

 

news.joins.com/article/24031341

 

배달의민족·네이버 정조준…쿠팡 무차별 ‘쩐의 폭격’

이렇게 마련한 자금으로 쿠팡은 국내 전자상거래 1위인 네이버와 배달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앱) 1위인 배달의민족을 정조준하고 나섰다. 익명을 원한 배달업계 관계자는 "쿠팡이 자금력을 바탕

news.joins.com

별다른 뉴스는 없고 쿠팡이 이번에 나스닥 상장을 하면서 네이버의 인터넷쇼핑 1인자 자리를 위협하고 있다는 기사가 있다. 네이버가 약간 고이긴 했지만 워낙 기술력이 좋은 인재들이 많아서..쿠팡이 마케팅을 엄청나게 공격적으로 하면 또 모르겠다.

 

 


 

핵심 요약

 

1. 네이버는 포털사이트를 통해 온갖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이며 우리나라 최고의 IT기업 중 하나다.

2. 그중에서도 인터넷 광고를 통해 가장 많이 수익을 내며, 그 다음이 전자상거래이다.

3. 실적은 작년보다 조금 나아졌지만 비슷한 수준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