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코스피

삼성바이오로직스 (207940) -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을 메인으로 하는 삼성 그룹 계열사. 매출액 1조 돌파. 영업이익 3배 증가. 모더나 위탁생산 기대감에 상승.

by 고달픈주식쟁이 2021. 5. 16.
반응형

- 모더나 위탁생산 관련주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석 -

 

최근 화이자 위탁생산이다 라고 신문 1면에 기사가 나서 사람들의 기대감을 불러일으켰다가 부인 공시를 냈었고, 그 다음엔 모더나 위탁생산이다라고 기사가 나서 확정된 바 없다는 공시를 낸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해 분석해보려고 한다.

 

회사에서 제대로 사실 여부를 말한적도 없는데 뉴스 기사를 마구 싣는 것을 보면, 참 뉴스는 믿을 게 못된다는 생각이 든다.

 

주가는 모더나 위탁생산에 대한 기대감에 크게 올랐다. 삼성바이오로직스 관련주들은 상한가를 가기도 했다.

 

 

CI는 단순히 삼성마크에 바이오로직스 글자를 덧붙힌 형태이다.

 

 

홈페이지

 

https://samsungbiologics.com/kr

 

세계에서 가장 큰 단일 공장 시설을 갖추고 있다고 한다.

 

CMO, CDO, CRO 모두 위탁 사업과 관련된 단어이다. 이 중 CMO(위탁생산)를 메인으로 하는 것 같다.

 

삼바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크게 CDO, CMO, CRO가 있다.

CDO(Contract Development Organization)는 위탁개발,

CMO(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는 위탁생산,

CRO(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는 위탁연구이다.

 

뭐 간단하게 바이오 위탁 관련 사업을 한다고 보면 될 것 같다.

 

 

회사위치

 

본사 : 삼성바이오로직스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바이오대로 300 (송도동)

 

단지가 너무 거대해서 전부 담을 수가 없어 그냥 마크가 보이는 건물샷을 담아보았다.

 

1 게이트 입구 사진이다.

 

 

기업개요

 

설립일 : 2011/04/22

상장일 : 2016/11/10

 

대표이사 : 존림

 

https://www.news2day.co.kr/article/20201216500373

 

[관점뉴스] 삼성바이오로직스 존림 신임사장의 투명 경영, 이재용의 '사법 리스크'에 긍정변수

[뉴스투데이=한유진 기자] 지난 16일 공식취임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존림 대표가 '투명경영'이라는 주요 과제를 안게 됐다.  급성장하고 있는 제약바이오 시장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제2의

www.news2day.co.kr

 

종업원수 : 2,886명

 

평균연봉 : 6,184만원

신입연봉 : 4,332만원

 

주주현황 :

 - 삼성물산(43.44%), 삼성전자(31.49%) 등 총 5인 (75.09%)

 

 

사업내용

 

사업 메인은 의약품 위탁생산 사업인 CMO 사업이다.

 

CMO 말고 CDO나 CRO 사업은 아직 준비 중인 것 같다.

 

주요 매출은 CMO 사업을 통해서만 발생한다.

 

 

재무제표

 

대기업 아니랄까봐 자산총계, 부채총계, 자본총계를 알아보기 쉽게 색깔을 칠해놨다.

참고로 좋은 기업은 대부분 보고서도 깔끔하게 만든다. 규모가 큰 대기업이면 보고서가 복잡하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으나 오히려 더 깔끔하고 알아보기 쉽게 만든다.

반면 나쁜 기업은 보고서도 성의가 없는 경우가 많으며 기업의 매출과는 별 상관없는 쓸데없는 내용들로 채우는 경우가 많다.

 

어쨌든 자산은 증가했으며 부채랑 자본도 둘다 증가했다. 딱히 살펴볼 특이사항은 없는 것 같다.

(재무 또한 좋은 기업일수록 변화가 별로 없고 나쁜 기업일 수록 뒤죽박죽인 경우가 많다.)

 

매출액이랑 영업이익 둘다 증가했는데 특히 영업이익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한번 뉴스를 찾아봐야 겠다.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1/26/2021012602182.html

 

삼성바이오로직스, 창사 9년만에 매출 1조 돌파

최근 5년간 매출액 연평균 66%씩 성장, 매출액 12배 증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창사 9년 만에 처음으로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삼성바이오로직스는 26일 공시를 통해 2020년 연간 기준 매출은 1조1648

biz.chosun.com

 

영업레버리지 효과로 인해 증가했다고 한다. 쉽게 말해서 어떤 기업이 처음에 사업을 시작하면 매출 대비 영업이익이 조금씩 발생하다가 궤도권에 접어들게 되면 이윤이 크게 증가한다. 아마 공장도 가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수주를 받기 시작하다보니 이윤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 것 같다.

 

 

관련뉴스

 

https://www.yna.co.kr/view/AKR20210514043400017?input=1195m

 

화이자 즉각 부인한 삼성바이오 "모더나는 추후 공시"…생산유력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계승현 기자 =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가 미국 제약사 모더나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국...

www.yna.co.kr

다들 알다시피 처음에 화이자 위탁생산이라는 기사가 신문에 대문짝만하게 실렸는데 삼바 측에서 직접 아니라는 부인 공시를 냈다. 그 다음엔 모더나 위탁생산 관련 뉴스가 나오자 다시 공시를 내면서 확정된 게 아니라는 공시를 냈다.

 

즉 화이자는 전혀 사실이 아니고 다만 모더나는 위탁 생산을 할 가능성은 있는 것. 그에 따라 기대감에 주가가 크게 상승을 했다.

 

뭐 어쨌든 이번 사건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뉴스 기사는 절대 함부로 믿어선 안된다는 것이다.

 

 


 

핵심 요약

 

1.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삼성 그룹 계열사로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다.

2. 2020년에 매출액이 1조원을 돌파했으며 영업이익은 3배이상 증가했다.

3. 화이자 위탁생산이란 기사가 났다가 사실 무근으로 판명났고, 이번엔 모더나 위탁생산을 한다는 기사가 났는데 아직 확정된바 없다는 공시가 나서 기대감에 주가가 올랐다.

 

 

투자를 하는 것은 오로지 자기 자신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본 내용은 인터넷 정보를 기반으로 작성했기 때문에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