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코스피

종근당바이오 (063160) - 의약품 재료가 되는 원료의약품을 만드는 기업. 코로나19로 영업이익 반토막. 스푸트니크V 위탁 생산 업체 중 한 곳.

by 고달픈주식쟁이 2021. 4. 28.
반응형

- 러시아백신 스푸트니크V 관련주 종근당바이오 분석 -

 

이번에도 러시아백신 관련주이다. 이트론 3형제는 저번에 분석을 해봤고 이번엔 한국코러스를 통해 러시아 백신 위탁 생산을 하는 회사들 중 하나인 종근당바이오이다.

 

주가는 계속 하락하다가 러시아백신 관련 뉴스가 뜨자마자 갑자기 급격하게 상한가를 말아올렸다.

 

 

 

홈페이지

 

www.ckdbio.com/

홈페이지가 2단으로 되어있어 한번 더 들어가야 되는 구조다. (왜 굳이..)

 

메인 화면을 둘러보니 프로바이오틱스란 단어가 자주 등장한다. 프로바이오틱스란 장속에 있는 세균들 중 우리 몸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세균을 의미한다.

 

발효라는 단어도 사용하고 있다. 발효하니깐 막걸리, 된장 등이 생각나는데 뭔가 발효랑 바이오랑 관계가 있나 보다.

 

CEO 인사말에서 볼 수 있는 내용으로는 항생제 관련된 제품을 개발해온 것 같다.

참고로 항생제는 세균을 억제하거나 죽여서 감염을 막거나 질환을 치료하는 물질을 의미한다.

 

제품 소개는 크게 원료의약품과 프로바이오틱스 2가지로 나뉜다. 들어가봤는데 먼가 복잡한 분자식이 있어서(...) PASS해야될 것 같다.

 

프로바이오틱스 쪽도 비슷하다. 어찌됬든 간에 원료라는 것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것 같다.

 

 

회사위치

 

본사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충정로 8 종근당빌딩

 

안산공장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신원로 292

 

예산공장 : 충청남도 예산군 삽교읍 산단3길 226

 

저기 보이는 CTP 바이오센터를 의미하는 것 같은데 잘 모르겠다.

 

 

기업개요

 

설립일 : 2001/11/13

상장일 : 2001/12/11

 

대표이사 : 이정진

 

www.fnnews.com/news/201710201649492778

 

종근당바이오, 서울대와 장내미생물은행 설립

종근당바이오 이정진 대표(왼쪽)와 서울대 그린바이오과학기술연구원 최원규 원장이 지난 19일 서울 관악로 서울대학교에서 장내미생물은행 설립 및 공동 연구개발 협약식(MOU)을 진행한 후 기

www.fnnews.com

 

종업원수 : 501명

 

평균연봉 : 5,902만원

신입연봉 : 3,858만원

 

주주현황 :

 - 종근당홀딩스 외 1인 (39.16%)

 

참고로 경보제약이라는 코스피 회사도 종근당 그룹이다.

 

 

사업내용

 

원료의약품은 간단히 말해 의약품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원재료를 의미한다. 원료의약품을 통해 시중에 판매하는 완제의약품을 만드는 것 같다.

 

우리나라 원료의약품 1위 기업은 대웅바이오라는 곳인데 아마 대웅 그룹에 속하는 회사 같으며 2위가 앞에서 언급했던 종근당 그룹에 속한 경보제약이다. 종근당바이오는 5위.

 

주요제품은 위에 나온 표와 같은데 각 제품명이 어렵기도 하고 알아봤자 어짜피 까먹을 것 같아서 PASS..

아마 각각의 제품이 위에서 말한 원료의약품인 것 같다.

쉽게 생각해서 항생제와 당뇨병 치료제의 원재료가 되는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다.

 

참고로 앞에서 언급했던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은 당사 매출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재무제표

 

자산은 전년대비 조금 증가했으며 대신 부채가 꽤 늘었다. 자본은 조금 증가한 편.

 

비유동부채가 크게 증가했는데 이항목으르 한번 살펴봐야 될 것 같다.

 

1) 비유동부채

 

비유동부채 세부항목을 살펴보면 장기차입금이 크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이 항목을 더 파고 들어가보자.

 

 - 장기차입금

 

이번년도에 KDB산업은행으로부터 592억원 가량의 돈을 빌렸다. 작년에 비해 400억원 가량 더 빌린 셈.

빌린 이유는 시설자금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부지나 건물을 매입한 것일까..? 자세한 건 잘 모르겠어서 PASS..

(내 생각엔 공장을 신설하는 비용으로 들어가지 않았을까 싶다.)

 

어쨌든 시설자금을 위해 돈을 빌린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회사의 발전을 위해 투자를 한다는 것이므로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

 

다음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살펴보자.

 

매출액은 전년대비 좀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반토막이 났다. 하지만 재작년에도 비슷한 수치인 것을 보면 작년이 실적이 좋았던 것일 수도 있다.

 

biz.sbs.co.kr/article/20000004027

 

종근당그룹, 경보제약·종근당바이오 실적 '희비 쌍곡선'

종근당홀딩스의 원료의약품 자회사인 종근당바이오와 경보제약이 엇갈린 성적표를 받았습니다. 종근당바이오는 실적이 하락했고, 경보제약은 두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종근당바이오

biz.sbs.co.kr

위 기사를 읽어보면 코로나19로 인해 유럽 고객사들이 원료의약품 재고를 줄인 것이 원인이라고 한다. 코로나19랑 의약품이랑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의료업계에도 매출의 타격이 있는 것 같다.

 

 

관련뉴스

 

moneys.mt.co.kr/news/mwView.php?no=2021042813488071009

 

[특징주] 종근당바이오, 스푸트니크V 완제 위탁생산 소식에 급등 - 머니S

종근당바이오의 주가가 급등세다. 28일 오후 1시46분 기준 종근당바이오는 전 거래일 대비 1만3900원(22.99%) 오른 7만3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종근당바이오와 보령바이오파마는 한국코러스가 진행

moneys.mt.co.kr

대략 한국코러스가 주관하는 스푸트니크V 위탁 생산에서 한 라인을 맡는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컨소시엄 이란 단어가 자주 등장하는데 대략 동맹, 연합, 단체란 뜻으로 보면 될 것 같다. 쉽게 말해서 한국코러스가 스푸트니크V 위탁 생산해야되는데 참여할 파티 구함~ 이라고 모집해서 여러 국내 바이오 기업들이 참여한 것이다.

 

 


 

핵심 요약

 

1. 종근당바이오는 완제의약품의 원재료가 되는 원료의약품을 만드는 기업이다.

2. 주요 생산 중인 원료의약품은 항생제와 당뇨병치료제의 원재료가 되는 제품이다.

3. 코로나19의 여파로 매출이 감소하였고 영업이익은 반토막이 났다.

4. 한국코러스가 주관하는 스푸트니크V 러시아 백신 위탁생산에 참여하는 업체 중 한 곳이다.

 

 

 

투자의 책임은 각자에게 있으며 인터넷 정보를 기반으로 작성된 내용이라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